2024년 평생교육바우처 확대, 저소득층 성인 7만1000명 대상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7일부터 2월 5일까지 2024년도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 이번 확대는 저소득층 성인을 위한 교육 기회 제공 및 평생교육 참여 격차 완화를 목적으로 한다.


2024년도 평생교육바우처 신청이 오는 17일부터 시작됩니다.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이 발표한 이번 계획은 저소득층 성인에게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사회 변화에 따른 지속적인 역량 개발을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이번 평생교육바우처는 지난해 대비 1만4000명 증가한 7만1000명의 저소득층 성인에게 연간 최대 35만 원의 교육비를 지원합니다. 우수 이용자는 추가적으로 최대 70만 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됩니다.

평생교육바우처는 다양한 강좌를 수강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합니다. 이에 해당하는 강좌들은 자격증 취득, 창업 준비, 어학 및 인문학 등을 포함하며, 이는 학습자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신청 대상은 19세 이상의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으로, 평생교육이용권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선정 결과는 2월 말에 발표될 예정이며, 통보는 개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교육부 이주호 부총리는 "인구구조 변화와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성인기의 지속적인 학습과 역량 개발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모든 국민이 평생학습을 통해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평생교육바우처 확대는 교육의 기회를 균등하게 제공하고, 사회 전반의 학습 참여 격차를 완화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재성 기자_2024.01.16]




댓글

인기 기사

서울시교육청, 글로벌 시대 대비한 '국·토·인·생' 정책 확대

서울시교육청, 2024년부터 모든 학교 대상 인성교육 개편 실시

서울시교육청, 새로운 독서 캠페인 ‘북웨이브(BookWave)’ 시작

경기인성교육 봄·봄·봄 프로젝트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도전

“역량 있고 일 잘하는 사람에게 기회 더 확대” 경기도교육청, 미래지향 인사시스템 강화한다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세계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 만들 것”

경기도교육청, 2024 학교 학부모회 운영 사례 ‘나눠드림(Dream)’ 공모

2024 YYGS 프로그램,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국제적 학문 기회 제공

교육 본질 회복 위해 대입 개혁 나선다... 교사들, '교육 환경 개선 시급

서울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모바일바우처 서비스 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