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스승의 날 맞이 교육활동보호 매뉴얼 발간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스승의 날을 맞아 교원의 교육활동보호를 위한 ‘2024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활동보호 매뉴얼: 알려줄게! 교육활동보호 하나부터 열까지’를 발간했습니다. 이번 매뉴얼은 교원들이 교육활동 침해 행위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돕고, 예방 및 대응 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교육청 교원안심공제 서비스 안내 포스터

매뉴얼에는 새롭게 바뀐 ‘교육활동 침해행위에 대한 법률적 이해’, ‘교육활동 침해 예방 및 단계별 대응방안’, ‘교육활동 보호를 위한 지원’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활동 침해 행위의 유형별 요건 및 예시를 통해 법적 해석을 용이하게 하고, 침해 사안처리 절차와 대응요령을 담아 학교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도록 했습니다. 또한, 교육활동보호 긴급지원팀(SEM119)과 교원 치유와 회복 지원 프로그램 등 긴급하고 신속한 지원 방안도 포함되었습니다. 특히, 4중의 법률적 지원에 대한 안내도 제공됩니다.

서울시교육청은 교육활동보호 매뉴얼과 함께 2024년 강화된 ‘교원안심공제’ 서비스에 대한 포스터와 동영상도 배포했습니다. 교원안심공제는 교육활동 침해 사안 발생 시 상담, 치료, 분쟁 조정, 배상 관련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민사 및 형사 소송 제기 시, 사안 초기나 검경 수사 단계에서 ‘교원안심공제’ 변호인단이 교원과 동행하여 법률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또한, 교육활동 침해 행위로 교원 소유의 물품이 파손된 경우, 최대 100만원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교원이 안심하고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따뜻하고 세심한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번 매뉴얼 발간과 강화된 지원 서비스는 교원들의 안정된 교육 환경 조성과 학생들의 학습권 보호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재성 기자_2024.05.14]

댓글

인기 기사

서울시교육청, 글로벌 시대 대비한 '국·토·인·생' 정책 확대

서울시교육청, 2024년부터 모든 학교 대상 인성교육 개편 실시

서울시교육청, 새로운 독서 캠페인 ‘북웨이브(BookWave)’ 시작

경기인성교육 봄·봄·봄 프로젝트 실천 중심 인성교육을 위한 새로운 도전

“역량 있고 일 잘하는 사람에게 기회 더 확대” 경기도교육청, 미래지향 인사시스템 강화한다

임태희 교육감, “경기교육, 세계에서 가장 잘 할 수 있는 인공지능 교수학습 플랫폼 만들 것”

경기도교육청, 2024 학교 학부모회 운영 사례 ‘나눠드림(Dream)’ 공모

교육 본질 회복 위해 대입 개혁 나선다... 교사들, '교육 환경 개선 시급

서울시교육청, 특수교육대상자 치료지원 모바일바우처 서비스 시행

2024 YYGS 프로그램,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국제적 학문 기회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