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기사

케데헌 속 그 그림, 알고 보니 김유경 민화 명인의 손끝에서 재탄생!

이미지
애니메이션 ‘ 케데헌 ’ 속 일월오봉도 , 김유경 작가의 붓끝에서 현대 민화로 되살아나다 .   K-POP 애니메이션 ‘ 케이팝 데몬헌터스 (K-Pop Demon Hunters, 이하 케데헌 )’ 속 장면으로 전 세계의 시선을 끌었던 전통 회화 ‘ 일월오봉도 ( 日月五峰圖 )’ 가 민화 명인 김유경 작가의 붓끝에서 현대적 예술로 재탄생했다 .   김유경 ( 호 : 금비채 ) 작가는 지난 3 일부터 9 일까지 서울 강서구 겸재정선미술관 3 층에서 초대 개인전 『日月五峰圖 – 빛과 기운을 담다』를 열고 있다 . 이번 전시는 한국현대민화연구소 ( 대표 김용권 ) 가 기획하고 , 애니메이션 ‘ 케데헌 ’ 에 등장했던 상징적 이미지 ‘ 일월오봉도 ’ 를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한 작품들로 구성돼 국내외 관심을 모으고 있다 .   [김유경 작가의 현대적 재해석이 담긴 '일월오봉도'. 청색 배경이 전통성을 강조한다.] 전통의 상징을 K- 컬처로 … 민화 명인의 ' 재해석 '   ‘일월오봉도’는 조선시대 궁궐 어좌 뒤를 장식하던 그림으로 , 임금의 권위와 나라의 안녕을 상징했다 . 해와 달 , 다섯 봉우리 , 소나무 , 폭포 등 자연의 요소를 담은 이 전통 회화를 김 작가는 " 각자의 삶을 비추는 빛과 시련을 품은 산맥 , 푸른 청춘과 이어지는 미래 " 로 풀어냈다 .   [금빛 배경으로 재구성된 김유경 작가의 작품. 전통적 요소에 현대적 감성을 더했다.] 김 작가는 전통 청색 배경은 물론 , 선묘만으로 표현한 형식 ,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형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 ‘ 일월오봉도 ’ 를 구성해냈다 . 작품들은 단순히 과거의 민화 재현을 넘어 , 오늘의 삶과 연결되는 ‘ 빛을 잇는 작업 ’ 으로 다시 태어났다 .   케데헌 팬이라면 주목 … 전통 속에 숨겨진 세계관   ‘ Golden’ 뮤직비디오를 통해 전통 예술에 관심을 갖게 된 MZ 세대에...

17년 역사 아부다비 아트, 프리즈와 손잡고 새 출발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 문화관광부(Department of Culture and Tourism – Abu Dhabi, 이하 DCT 아부다비)와 Frieze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2026년부터 ‘아부다비 아트(Abu Dhabi Art)’를 ‘프리즈 아부다비(Frieze Abu Dhabi)’로 전환한다고 10월 10일 발표했다.

이번 결정으로 지난 17년간 중동 지역을 대표해 온 아부다비 아트는 프리즈의 국제적 네트워크와 운영 전문성을 결합해 새로운 단계로 진입하게 됐다. 프리즈 아부다비는 기존 아부다비 아트가 구축해 온 신뢰와 정체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아트 시장과의 연결성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아부다비 아트는 세계적 수준의 박물관 인프라, 활발한 아티스트 레지던시 프로그램, 신진 및 기성 작가를 육성하는 제도적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 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해왔다. 이를 통해 국제 컬렉터층을 안정적으로 확보하며, 아부다비의 국제적 위상과 다문화적 성격을 반영한 아트페어로 평가받아 왔다.

프리즈 아부다비로의 전환은 이러한 성과를 계승하는 동시에, 프리즈가 보유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 페어의 외연을 확장하는 데 초점을 둔다. 프리즈 측은 이번 협력이 새로운 소유 구조 출범 이후 추진되는 첫 주요 프로젝트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행사는 앞으로도 아부다비의 문화 생태계 안에서 중심적 역할을 유지하며, ‘발견’, ‘대화’, ‘글로벌 관점’을 핵심 가치로 운영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아부다비는 글로벌 아트 캘린더에서 문화·창의성의 중심지로서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한다는 계획이다.

모하메드 칼리파 알 무바라크 DCT 아부다비 의장은 “아부다비 아트는 문화가 대화와 연결, 창의성을 이끄는 원동력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왔다”며 “프리즈 아부다비는 그 성과를 바탕으로 글로벌 무대에서 아부다비의 문화적 역할을 확장하는 자연스러운 진화”라고 밝혔다.

(박재성 기자)

댓글

인기 기사

서울시교육청, 2024년부터 모든 학교 대상 인성교육 개편 실시

케데헌 속 그 그림, 알고 보니 김유경 민화 명인의 손끝에서 재탄생!

경기교육가족은 365일 24시간 언제든 상담 가능! 인공지능 챗봇 민원 서비스 운영 개시

경기도교육청, 학교폭력제로 향한 우리의 움직임

“The Iconic Kedeheon Image, Revealed: Reimagined by Minhwa Grand Master Kim Yu-kyung!”

경기도교육청, 2024 학교 학부모회 운영 사례 ‘나눠드림(Dream)’ 공모

초등 1학년부터 달라진다… 서울교육청, ‘2026 인성교육’ 전면 개편

서울시교육청, 서울 1호 지역연계형 늘봄학교 운영 시작

서울시교육청, 학교 내 자투리 공간을 녹색공간·행복공간으로 탈바꿈

교육 본질 회복 위해 대입 개혁 나선다... 교사들, '교육 환경 개선 시급